컴퓨터과학과는
컴퓨터에 관한 이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둔 정보과학의 한 분야로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되는 학문이다. 컴퓨터란 정보를 수집, 가공, 저장, 전달하는 연속적인 과정을 수행하는 도구다. 현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군(軍) 또한 예외가 아니다. 컴퓨터과학과는 컴퓨터 아키텍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공학, 모바일 프로그래밍 등의 전공 수업을 통해 정보통신 기술 전문가가 되기 위한 능력을 갖추고, 정보보안개론,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보안 등 정보보호 분야의 심화 교육을 통해 새로운 전쟁 양상인 사이버전(Cyber Warfare)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어, 장차 국가 방위에 기여할 정예 장교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컴퓨터과학과 생도들은 임관 후 정보통신분야, 첨단 무기체계와 컴퓨터 기술의 융합 분야, 군의 정보화 정책을 수립하는 부서 등 정보화 핵심 분야에 진출하여 군 발전에 이바지하게 된다.
직접 구현한 암호 알고리즘을 시연하고 설명하는 토의형 수업 개인별 사무자동화(OA) 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습형 수업
교과 과정
《전공기초, 전공일반: 3학점, 전공심화:4학점, 창의연구: 1학점》
구분 |
3-1학기 |
3-2학기 |
4-1학기 |
4-2학기 |
|
---|---|---|---|---|---|
전공필수 (48학점) |
기초 |
컴퓨터 아키텍처(CS201) 정보보안개론(CS202)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CS203) JAVA 프로그래밍(CS204) |
|
|
일반 |
데이터베이스(CS301) C 프로그래밍(CS302) |
운영체제(CS303) |
Python 프로그래밍(CS304) 네트워크보안(CS305) |
임베디드시스템(CS306) 모바일프로그래밍(CS307) 인공지능(CS308) |
|
심화 |
|
소프트웨어공학(CS401) |
시스템보안(CS402) |
모의사이버전(CS403) |
|
선택적 창의융합 |
선형대수학(DS201) 통계학입문(DS202) |
공학프로그래밍(DS401) 통신시스템(EE401) |
데이터마이닝(DS307) 네트워크공학(EE305) |
암호시스템분석(DS309) 디지털제어공학(EE403) |
|
전공선택 (3학점) |
창의연구 |
|
창의연구(CS404) |
창의연구(CS404) |
창의연구(CS404) |
과목소개
과목코드 | 개설과목 | 주요 학습내용 |
---|---|---|
CS201 |
컴퓨터 아키텍처 |
컴퓨터 구성과 설계, 데이터 표시방법, 레지스터 전송과 마이크로 동작, 소프트웨어를 위시한 연산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병렬처리구조 등의 컴퓨터 HW 전체 구조 및 기능 학습. |
CS202 |
정보보안개론 |
정보화 시대에서 요구하는 정보보호의 기본개념 이해. 암호 기초이론과 시스템 및 네트워크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와 해결 방법 학습. |
CS203 |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
선형, 비선형 및 특수한 형태의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기본개념 이해. 자료검색 및 분류 작업 시 효율을 높이는 방법과 시스템 프로그래밍 및 데이터베이스를 공부하기 위한 기초능력 배양. |
CS204 |
JAVA 프로그래밍 |
JAVA 언어 구조 및 문법을 습득하여 프로그램 개발 기초능력을 배양, 팀 프로젝트를 통한 고차원의 프로그램 개발 능력 배양. |
CS301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웹과 연동한 자료 입/출력, 검색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능력 배양. |
CS302 |
C 프로그래밍 |
C언어 구조 및 문법을 습득하여 프로그램 개발 기초능력을 배양, 팀 프로젝트를 통한 고차원의 프로그램 개발 능력 배양. |
CS303 |
운영체제 |
운영체제 기본개념과 구조, 파일 시스템, 사용자 관리, HW 관리 등 학습 |
CS304 |
Python 프로그래밍 |
Python 언어 구조 및 문법을 습득하여 프로그램 개발 기초능력을 배양, 팀 프로젝트를 통한 고차원의 프로그램 개발 능력 배양. |
CS305 |
네트워크 보안 |
네트워크 기초이론 학습, 네트워크 해킹 기법 및 각 기법에 대한 대응방법 학습. 각종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유형별 기능 및 특징 학습. |
CS306 |
임베디드 시스템 |
임베디드 시스템의 정의와 기본적인 시스템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론 지식 함양.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을 통한 시스템 개발 실습. |
CS307 |
모바일 프로그래밍 |
앱 인벤터 활용 방법 이해 및 숙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절차 이해를 통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능력 배양. |
CS308 |
인공지능 |
규칙기반 전문가 시스템의 규칙·형식·구조, 인공 신경망과 기계 학습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 인공지능 활용 분야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응용능력 배양. |
CS401 |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 과정과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제반 기술 소개 및 이용자 환경의 설계, 소프트웨어 재사용, CASE, 객체지향 분석 방법 및 설계 능력 배양. |
CS402 |
시스템보안 |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보호 수단에 대한 학습, CPU와 메모리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운영체제 유형별 보안 취약점과 그에 대한 공격 기법 이해. 대응방법 숙달. |
CS403 |
모의 사이버전 |
모의 해킹 이론 및 가상 환경에서의 모의 해킹 기법 학습. 가상 환경에서 내부 시스템에 대한 보호방법 학습. |
CS404 |
창의연구 |
창의연구는 전공 분야 중 특정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연구방법을 지도교수와 함께 토의하여 창의적 연구를 진행한 후 논문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
※교과과정 개편에 따라 일부 과목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장차 군 리더로서의 역할
- 졸업 후 컴퓨터과학에 대한 기본소양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장교로 임관하여 각급 부대 전산실 실무자 및 정보통신 정책담당 부서로 진출하여 전문가로서 지휘통제체계 및 통신체계 구축 및 운용, 정책 구상 등 임무 수행
- 현대 사회의 중심이 되는 학문을 연구함으로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관련 회사, 방위사업청, 국정원, 정보보호 전문 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
- 컴퓨터과학과 관련있는 병과로는 정보통신·보병·포병·기갑·방공·인사행정 등이 있으며, 수송·병기·병참·화학 병과 등과도 연관
학과 연락처
- 학과장 : 이준석 교수
- 연구실 : 054-330-4745
교수진 소개
사진 | 성명 | 직위 | 최종학력 | 전공 | 연구분야 | 교육과목 |
---|---|---|---|---|---|---|
|
김호길 |
컴퓨터과학과 교수 평가실장 |
Texas A&M (박사) |
컴퓨터공학 |
무선 센서 네트워크, 컴퓨터 구조, 알고리즘 |
프로그래밍기초, 시스템보안, 국방임베디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
한덕수 |
컴퓨터과학과 교수 이학처장 |
연세대 (박사) |
컴퓨터공학 |
멀티미디어, SW 공학 |
컴퓨터아키텍처, SW 공학, 자료구조, 모바일 프로그래밍 |
|
이준석 |
컴퓨터과학과장 교육개발실장 |
Texas A&M (박사) |
컴퓨터공학 |
이미지 프로세싱, 머신러닝 |
운영체제, 인공지능, Python, 컴퓨터개론 |
|
이광호 |
컴퓨터과학과 교수 |
아주대 (박사수료) |
정보보호 |
네트워크보안, ICT 보안 |
사이버전, 네트워크 보안, 컴퓨터개론, 정보보안개론 |
|
최원지 |
컴퓨터과학과 교수 연구장교 |
University of Pittsburgh (석사) |
컴퓨터공학 |
동작 제어 |
사이버전, 디지털 포렌식, 응용프로그램보안 |
|
오동한 |
컴퓨터과학과 교수 |
아주대 (석사) |
컴퓨터공학 |
UAV 통신, UAV 보안, 5G 이동통신 |
C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기초, 컴퓨터개론 |